[교우소개] 홍역 (Measles) 예방에 관하여.. - 이윤지 소피아

홍역 (Measles) 예방

홍역 (Measles) 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급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력이 매우 높은 감염병 입니다.

홍역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며, 전염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홍역에 대한 면역성이 없거나 약한 사람이 홍역에 걸린 환자와 접촉하게 되면 90% 이상 걸릴수 있습니다.

미국에 애너하임에 위치한 디즈니랜드에서 지난해 말 첫 홍역환자가 발병한후 2월 중순까지 미국 17개주에서 150명 이상의 홍역 환자가 발생하였습니다.

그중 캘리포니아주의 환자수가 104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홍역의 증상은 발열, 콧물, 결막염, 얼굴에서 온몸으로 퍼지는 발진이 특징으로 나타나며 어린 소아가 홍역에 감염되면 폐렴, 뇌염등 위험한 합병증으로 발생할수 있습니다.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평생 면역성을 얻게 되어 보호를 받을수 있습니다.

전염성이 강한 홍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홍역 항체가 몸에 생길수 있도록 MMR (Measles, Mumps, Rubella; 홍역, 유행선이하선염, 풍진) 혼합백신을 생후 12~15개월에 1차 접종을 그리고 만 4~6세때에 2차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예방접종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홍역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 피검사 (MMR Titers)를 통해 확인한후 항체가 없거나 불충분하면 예방접종을 맞으셔야 합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1957년 이전에 출생한 성인의 경우 홍역에 대한 자연면역이 있는것으로 판단되여 예방접종이 불필요하지만 주치의에게 문의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 제공: 이윤지 소피아 Pediatric Nurse Practitioner (소아과 임상전문 간호사)

Allergy, Asthma and Sinus Centers of Silicon Valley (실리콘 벨리 알레르기, 천식, 사이너스 센터)



카카오톡 링크는 카카오톡 앱이 설치되어 있는 모바일 기기에서만 전송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으로 이 페이지 친구한테 보내기.

본당 웹사이트를 많이 애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