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4.6 봉사자 연수
2019년 4월 6일 최기홍 주임신부님을 강사로 모시고 사목위원, 단체장, 구반장 총 4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자 연수가 있었다.
[아래 기사는 연수강의 내용을 일부 제한적으로 요약한 것이며 전체 자세한 강의내용은 주임신부님에게 요청할수 있음]
요한 13.15 “ 내가 너희에게 한 것 처럼 너희가 하라고 내가 본을 보여준 것이다.”
요한 6.20 “나다, 두려워하지 마라”
제자들이 부름을 받은 상황 ⟷ 우리가 봉사직을 맡게 된 상황 ⟷ 하느님의 초대에 우리가 응답한 것
교회란?
* 하느님의 백성 또는 하느님 백성의 모임
* 예수님의 제자들
* 교회는 우리, 당신이 교회입니다.
* 교회만 다니지 말고 교회가 되라
* 하느님 백성인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 (신비체)
* 성령의 궁전인 교회
* 교계제도
* 계급적 구조 (피라미드) 에서 원형구조 (가장 안쪽으로 부터 주교, 사제, 평신도 순서) 로 바뀜
교회의 소명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일치 (에페4. 1-3)
여러분이 받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십시오. 겸손과 온유를 다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서로 참아 주며, 성령께서 평화의 끈으로 이루어 주신 일치를 보존하도록 애쓰십시오.
그리스도 신자의 의무와 권리
교회의 네 바퀴
* 이웃, 가정에서 모인다
* 복음 나누기
* 선교 활동
* 보편 교회와 일치
교회와 사목
사목이란? ‘인간 구원의 봉사 활동’, ‘보편적 구원의 상사’ 인 교회가 세상과 관련을 맺는 모든 활동
사목자
넓은 의미: 그리스도의 사명에 참여하는 모든 성직자, 수도자, 평신도
단체장 및 봉사자들은 공동체의 사목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함
하느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공동체
신바람 나는 공동체
(2020 비전을 위한 실천사항 참고)
평신도의 일반 사도직
교회의 본질에 대한 확고한 신념, 건전한 신앙에 근거한 깊은 영성은 사목활동의 원동력이다.
함께하는 사목
봉사자의 의미와 자세
* 섬김의 자세
* 주님께 위안을 얻음 (힘든일은 주님께 기도하고 청하며 위안을 얻는다.)
봉사란?
1. 자발성, 2. 공익성, 무상성, 3, 계획성, 지속성
필립보서 2장 7-8
도리어 자신을 비우시어 종의 모습을 취하셨으니 사람들과 비슷하게 되시어 여느 사람 모양으로 드러나셨도다. 자신을 낮추시어, 죽음, 곧 십자가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셨도다.
이사야서 41장10
나 너와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의 하느님이니 겁내지 마라. 내가 너의 힘을 북돋우고 너를 도와주리라. 내 의로운 오른팔로 너를 붙들어 주리라.
조별 토의 (총 4개조)
1. 교회만 다니지 말고 교회가 되라.
2. 교회의 봉사자로서 어떻게 하느님 나라 건설에 참여할 것인가?
3. 공동체 복음 선교를 위해 각 분과/단체별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나?
구.반장조
1. 교회만 다니지 말고 교회가 되라.
반장으로서 반원들의 모든 면을 면밀히 파악해서 손과 발이 되어 준다는 자세
형식보다는 솔선 수범하는 모습
반의 구성상 오래 정착하는 사람 보다 거쳐가는 사람이 많지만 흔들림 없이 구심점 역할을 수행
2. 교회의 봉사자로서 어떻게 하느님 나라 건설에 참여할 것인가?
주어진 환경에서 각자가 최선을 다할 때 (그것이 크던 작던) 모아진 결과가 아름다운 하느님 나라로 나타날 수 있음.
개개인이 자신의 위치에서 복음 실천의 길로 나아가야 함.
3. 공동체 복음 선교를 위해 각 분과/단체별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나?
반장의 모든 통신수단 (전화, 메일, sns 등) 을 동원하여 냉담교우나 성당에서 멀어진 신자에게 다가가야 함.
자신의 복음화가 우선되어야 하며, 매일미사 책을 꾸준히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라고 제시되었음.
기사제공 <박재홍 요한>
사진제공 <임은석 글라라> https://photos.app.goo.gl/MAcvMbtv2BQUgrvBA
- 341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