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야외미사/ 2013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말씀의 초대
시편 제110편에서 ‘영원한 사제’로 소개하고 있는 살렘의 임금 멜키체덱이 빵과 포도주로 제사를 드리고 아브람을 축복한다. 그는 양과 소가 아니라 빵과 포도주로 제사를 드림으로써 그리스도의 영원한 사제직을 예고하고 있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의 최후 만찬을 주님의 명에 따라 계속 거행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이로써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돌아가신 사실이 선포되기 때문이다(제2독서). 예수님께서 군중을 가르치시고 그들의 병을 고쳐 주시는 사이에 날이 저물기 시작하였다. 예수님께서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도 넘는 이들을 배불리 먹이신다(복음).
 
 
 
제1독서
<빵과 포도주를 봉헌하다.>
▥ 창세기의 말씀입니다. 14,18-20
그 무렵 18 살렘 임금 멜키체덱이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다.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사제였다. 19 그는 아브람에게 축복하며 이렇게 말하였다. “하늘과 땅을 지으신 분,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께 아브람은 복을 받으리라. 20 적들을 그대 손에 넘겨주신 분,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아브람은 그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10(109),1.2.3.4(◎ 4ㄴㄷ)
◎ 멜키체덱과 같이 너는 영원한 사제로다.
○ 주님께서 내 주께 이르셨나이다. “내가 너의 원수들을 너의 발판으로 삼을 때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어라.” ◎
○ 주님이 당신 권능의 왕홀을 시온에서 뻗치시리이다. “너의 원수들을 다스려라.” ◎
○ 네 권능의 날에 주권이 너와 함께하리라. 거룩한 빛, 새벽 품에서 나는 너를 낳았노라. ◎
○ 주님은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않으시리이다. “멜키체덱과 같이 너는 영원한 사제로다.” ◎
 
 
 
제2독서
<여러분은 먹고 마실 적마다 주님의 죽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 11,23-26
형제 여러분, 23 나는 주님에게서 받은 것을 여러분에게도 전해 주었습니다. 곧 주 예수님께서는 잡히시던 날 밤에 빵을 들고 24 감사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너희를 위한 내 몸이다. 너희는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25 또 만찬을 드신 뒤에 같은 모양으로 잔을 들어 말씀하셨습니다. “이 잔은 내 피로 맺는 새 계약이다. 너희는 이 잔을 마실 때마다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26 사실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여러분은 이 빵을 먹고 이 잔을 마실 적마다 주님의 죽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부속가
<성체 송가: 21절부터 시작해서 짧게 할 수도 있다.>
1. 찬양하라 시온이여, 목자시며 인도자신, 구세주를 찬양하라.
2. 정성다해 찬양하라, 찬양하고 찬양해도, 우리능력 부족하다.
3. 생명주는 천상양식, 모두함께 기념하며, 오늘특히 찬송하라.
4. 거룩하온 만찬때에, 열두제자 받아모신, 그빵임이 틀림없다.
5. 우렁차고 유쾌하게, 기쁜노래 함께불러, 용약하며 찬양하라.
6. 성대하다 이날축일, 성체성사 제정하심, 기념하는 날이로다.
7. 새임금님 베푼잔치, 새파스카 새법으로, 낡은예식 끝내도다.
8. 새것와서 옛것쫓고, 예표가고 진리오니, 어둠대신 빛이온다.
9. 그리스도 명하시니, 만찬때에 하신대로, 기념하며 거행한다.
10. 거룩하신 말씀따라, 빵과술을 축성하여, 구원위해 봉헌한다.
11. 모든교우 믿는교리, 빵이변해 성체되고, 술이변해 성혈된다.
12. 물질세계 넘어서니, 감각으로 알수없고, 믿음으로 확신한다.
13. 빵과술의 형상안에, 표징들로 드러나는, 놀랄신비 감춰있네.
14. 살은음식 피는음료, 두가지의 형상안에, 그리스도 온전하다.
15. 나뉨없고 갈림없어, 온전하신 주예수님, 모든이가 모시도다.
16. 한사람도 천사람도, 같은주님 모시어도, 무궁무진 끝이없네.
17. 선인악인 모시지만, 운명만은 서로달라, 삶과죽음 갈라진다.
18. 악인죽고 선인사니, 함께먹은 사람운명, 다르고도 다르도다.
19. 나뉜성체 조각마다, 온전하게 주예수님, 계시옴을 의심마라.
20. 겉모습은 쪼개져도, 가리키는 실체만은, 손상없이 그대로다.
21. 천사의빵 길손음식, 자녀들의 참된음식, 개에게는 주지마라.
22. 이사악과 파스카양, 선조들이 먹은만나, 이성사의 예표로다.
23. 참된음식 착한목자, 주예수님 저희에게, 크신자비 베푸소서.
저희먹여 기르시고, 생명의땅 이끄시어, 영생행복 보이소서.
24. 전지전능 주예수님, 이세상에 죽을인생, 저세상에 들이시어,
하늘시민 되게하고, 주님밥상 함께앉는, 상속자로 만드소서.
 
 
 
복음 환호송
요한 6,51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누구든지 이 빵을 먹으면 영원히 살리라.
◎ 알렐루야.
 
 
 
복음
<사람들은 모두 배불리 먹었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11ㄴ-17
그때에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11 하느님 나라에 관하여 말씀해 주시고 필요한 이들에게는 병을 고쳐 주셨다. 12 날이 저물기 시작하자 열두 제자가 예수님께 다가와 말하였다. “군중을 돌려보내시어, 주변 마을이나 촌락으로 가서 잠자리와 음식을 구하게 하십시오. 우리가 있는 이곳은 황량한 곳입니다.” 13 예수님께서 “너희가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어라.” 하시니, 제자들은 “저희가 가서 이 모든 백성을 위하여 양식을 사 오지 않는 한, 저희에게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밖에 없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14 사실 장정만도 오천 명가량이나 되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이르셨다. “대충 쉰 명씩 떼를 지어 자리를 잡게 하여라.”
15 제자들이 그렇게 하여 모두 자리를 잡았다. 16 예수님께서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손에 들고 하늘을 우러러 그것들을 축복하신 다음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군중에게 나누어 주도록 하셨다.
17 사람들은 모두 배불리 먹었다. 그리고 남은 조각을 모으니 열두 광주리나 되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형제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성체성사로 우리에게 당신의 참사랑을 보여 주신 하느님 아버지께 마음을 다하여 기도합시다.
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구원의 주님,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여 성체성사를 거행하는 교회가 이 세상 모든 사람을 주님 구원의 식탁에 초대하여 그들이 영원한 생명을 얻고 누리며 주님을 찬미하도록 이끌게 하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분단의 상처를 안고 있는 우리 민족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치유자이신 주님, 전쟁과 분단으로 60여 년 동안 갈라져 살아온 저희 민족의 아픔을 어루만져 주시고, 저희가 마음을 열고 서로 용서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
3. 자살의 유혹을 받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생명의 주인이신 주님, 정신적 육체적 고통으로 자살의 유혹을 받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오니, 그들이 외로움과 고통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주님께 더욱 의지하며 용기와 힘을 얻게 하소서. ◎
4.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사랑이신 주님, 저희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가 초대 교회의 모습을 본받아 서로 친교를 이루며 가진 것을 나누고 기도하는 일에 온 마음을 다하게 하소서. ◎
+ 주님, 주님의 은총으로 풍요로워지는 자녀들의 기도를 기꺼이 들어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예물기도
주님, 이 제물로 신비로이 드러나는 일치와 평화의 은혜를 주님의 교회에 자비로이 내려 주소서. 우리 주 …….
 
 
 
감사송
<성찬 감사송: 216면 참조>
 
 
 
영성체송
요한 6,56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사람 안에 머무르리라.
 
 
 
영성체 후 묵상
▦ 우리가 성체를 받아 모시는 것은 빵을 먹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을 먹는 것입니다. 우리를 지극히 사랑하시는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삶이 우리 안에 깊숙이 스며들기를 원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그분의 사랑을 받아먹으며 그분과 온전히 하나가 되고, 그분의 생명을 나누어 받게 됩니다. 이러한 성체의 신비를 묵상하며 빵의 형상으로 우리 안에 들어오신 그리스도를 우리 삶의 참주인으로 모셔야 하겠습니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성찬례를 거행하며 이 세상에서 저희가 주님의 보배로운 몸과 피를 받아 모셨으니, 주님과 함께 영원한 잔치에 참여할 수 있는 은혜를 내려 주소서. 주님께서는 …….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도 넘는 사람들을 배불리 먹이십니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육적인 양식을 주시는 것으로 그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육적인 양식보다도 더 중요한 영적인 양식을 주고자 하셨습니다. 육적인 양식은 짧은 시간만을 배부르게 하지만, 영적인 양식은 영원한 생명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십자가상에 바치시어 우리에게 영원한 양식으로 내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성체성사를 제정하시어 이를 항상 기억하게 하셨습니다.
산삼을 먹을 때에는 사전 준비를 많이 해야 한다고 합니다. 먹기 전에 몸속을 깨끗하게 유지하고자 짜거나 매운 음식, 술을 삼가야 합니다. 또한 산삼을 먹을 때에도 수돗물이 아니라 생수로 씻어야 하고, 먹은 뒤에도 여러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합니다. 이러한 정성이 있어야 산삼의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몸에 최고라는 산삼을 먹을 때 사람들은 온갖 정성을 기울입니다. 그렇다면 이보다도 그리스도인의 삶에 더 중요하고 근본적인 양식인 성체를 받아 모시는 우리는 어떠해야 하겠습니까? 우리 자신을 참으로 깨끗하게 하고 있는지, 성체 안에 담긴 주님의 사랑을 충분히 헤아리고 있는지, 그 안에 드러난 예수님의 사랑을 실제로 살아가고 있는지 곰곰이 돌이켜 보아야 하겠습니다.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