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2012년 5월 6일 (일) <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김광근 도미니코 신부님

Submitted by 홍보부 on Tue, 05/08/2012 - 14:20

 

 

 

5월의 첫 주일인 오늘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죽음의 문화’의 위험성을 깨우치고 인간의 존엄과 생명의 참된 가치를 되새기는 ‘생명 주일’이다. 한국 교회는 1995년부터 해마다 5월 마지막 주일을 ‘생명의 날’로 지내 왔는데, 주교회의 2011년 춘계 정기 총회에서 이를 ‘생명 주일’로 바꾸고 5월 첫 주일로 옮겼다. 이는 교회가 이 땅에 더욱 적극적으로 ‘생명의 문화’를 건설해 나가자는 데 뜻이 있다.
오늘은 생명 주일이므로 ‘생명 운동 기도문’을 바친다.

생명 운동 기도문
생명의 주인이신 하느님,
저희와 온 세상에 자비를 베푸소서.
생명의 주인이신 하느님, 
저희가 생명의 복음을 선포하게 하소서.
생명의 주인이신 하느님, 
저희가 생명의 문화를 건설하게 하소서.

오늘 전례
오늘은 부활 제5주일이며 생명 주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가지는 나무에 붙어 있어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당신의 생명을 받아서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님의 생명을 얻으려면 예수님 안에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 굳은 믿음을 청하며 오늘 미사를 봉헌합시다.

 
 
 
입당송
시편 98(97),1-2 참조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 주님이 기적들을 일으키셨네. 민족들의 눈앞에 당신 정의 보이셨네. 알렐루야.
<대영광송>
 
 
 
본기도
하느님, 저희를 참포도나무 가지로 그리스도와 하나 되게 하셨으니, 성령을 보내 주시어, 저희가 참으로 서로 사랑하며 거룩한 새사람으로 평화의 열매를 맺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바오로(사울)가 회개한 뒤 예루살렘 공동체와 어울리려고 하였으나 제자들은 그를 두려워한다. 바르나바는 사도들에게 그동안 바오로에게 일어난 일들을 설명하고, 바오로는 마침내 공동체의 일원이 되어 용감히 복음을 전한다(제1독서). 말과 혀가 아닌 행동으로 사랑할 때 진실함이 드러난다. 예수님의 계명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서로 사랑하라는 것이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은 포도나무이며 제자들은 가지라고 말씀하신다. 가지는 나무에 붙어 있지 않으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고 열매 또한 맺을 수 없다. 가지가 나무에 붙어 있다는 것은 예수님 안에 머무른다는 뜻이다(복음).
 
 
 
제1독서
<바르나바는 어떻게 사울이 길에서 주님을 뵙게 되었는지 사도들에게 이야기해 주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9,26-31
그 무렵 26 사울은 예루살렘에 이르러 제자들과 어울리려고 하였지만 모두 그를 두려워하였다. 그가 제자라는 것을 믿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27 그러나 바르나바는 사울을 받아들여 사도들에게 데려가서, 어떻게 그가 길에서 주님을 뵙게 되었고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는지, 또 어떻게 그가 다마스쿠스에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담대히 설교하였는지 그들에게 이야기해 주었다.
28 그리하여 사울은 사도들과 함께 예루살렘을 드나들며 주님의 이름으로 담대히 설교하였다. 29 그리고 그리스계 유다인들과 이야기도 하고 토론도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사울을 없애 버리려고 벼르고 있었다. 30 형제들은 그것을 알고 그를 카이사리아로 데리고 내려가 다시 타르수스로 보냈다.
31 이제 교회는 유다와 갈릴래아와 사마리아 온 지방에서 평화를 누리며 굳건히 세워지고, 주님을 경외하며 살아가면서 성령의 격려를 받아 그 수가 늘어났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22(21),26ㄴ-27.28과 30ㄱㄴ.30ㄷ-32(◎ 26ㄱ 참조)
◎ 주님, 큰 모임에서 드리는 저의 찬양도 당신에게서 오나이다. (또는 ◎ 알렐루야.) 
○ 주님을 경외하는 이들 앞에서 나의 서원 채우리라. 가난한 이들은 배불리 먹고, 주님 찾는 이들은 그분을 찬양하리라. 너희 마음 길이 살리라! ◎
○ 온 세상 끝끝마다 생각을 돌이켜 주님께 돌아오고, 만 민족 모든 가문 그분 앞에 경배하리니, 세상 모든 권세가들 그분께만 경배하고, 흙으로 돌아가는 모든 이들 그분께 무릎 꿇으리라. ◎
○ 내 영혼 주님 위해 살고, 후손은 그분을 섬기리라. 다가올 세대에게 주님 이야기 전해져, 태어날 백성에게 그 의로움 알리리라. 주님이 이렇게 하셨음이로다. ◎
 
 
 
제2독서
<믿고 사랑하라는 것이 하느님의 계명입니다.>
▥ 요한 1서의 말씀입니다. 3,18-24
18 자녀 여러분, 말과 혀로 사랑하지 말고 행동으로 진리 안에서 사랑합시다. 19 이로써 우리가 진리에 속해 있음을 알게 되고, 또 그분 앞에서 마음을 편히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20 마음이 우리를 단죄하더라도 그렇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의 마음보다 크시고 또 모든 것을 아시기 때문입니다. 
21 사랑하는 여러분, 마음이 우리를 단죄하지 않으면 우리는 하느님 앞에서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22 그리고 우리가 청하는 것은 다 그분에게서 받게 됩니다. 우리가 그분의 계명을 지키고 그분 마음에 드는 것을 하기 때문입니다. 
23 그분의 계명은 이렇습니다. 그분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분의 아드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24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은 그분 안에 머무르고, 그분께서도 그 사람 안에 머무르십니다. 그리고 그분께서 우리 안에 머무르신다는 것을 우리는 바로 그분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요한 15,4.5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 안에 머물러라. 내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나도 그 안에 머물러, 많은 열매를 맺으리라.
◎ 알렐루야.
 
 
 
복음
<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5,1-8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 “나는 참포도나무요 나의 아버지는 농부이시다. 2 나에게 붙어 있으면서 열매를 맺지 않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다 쳐 내시고, 열매를 맺는 가지는 모두 깨끗이 손질하시어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신다. 
3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한 말로 이미 깨끗하게 되었다. 4 내 안에 머물러라. 나도 너희 안에 머무르겠다.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않으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것처럼, 너희도 내 안에 머무르지 않으면 열매를 맺지 못한다.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너희는 나 없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6 내 안에 머무르지 않으면 잘린 가지처럼 밖에 던져져 말라 버린다. 그러면 사람들이 그런 가지들을 모아 불에 던져 태워 버린다.
7 너희가 내 안에 머무르고 내 말이 너희 안에 머무르면, 너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청하여라. 너희에게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8 너희가 많은 열매를 맺고 내 제자가 되면, 그것으로 내 아버지께서 영광스럽게 되실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형제 여러분, 우리가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귀여겨들어 주시는 하느님 아버지께 정성을 다하여 기도합시다.
1. 사제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대사제이시며 참목자이신 주님, 하느님 백성의 봉사자인 이 땅의 사제들을 축복하시어, 그들이 거룩한 사제직을 수행하면서 자신을 더욱 깨끗이 하고, 늘 새로운 마음으로 책임과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정치인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정의로우신 주님, 이 나라 모든 정치인과 특히 지난 4월 11일 선거에서 뽑힌 국회 의원들에게 주님의 정의와 지혜를 주시어, 그들이 자신의 정당이나 개인의 이기심에서 벗어나 진정한 봉사자로서 국민을 위하여 일하게 하소서. ◎
3. 생명 주일을 맞아, 인간 생명의 존엄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생명의 주인이신 하느님, 세상의 모든 부모와 의료인 그리고 저희가 모두 생명에 대한 올바른 경외심을 갖게 하시고, 어떤 어려움에서도 태아의 생명을 보호하며, 주님의 창조 질서를 온전히 지켜 나가게 하소서. ◎
4.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부활하신 주님, 저희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각자의 사명과 역할을 올바로 깨닫고 충실히 수행하여, 구원의 기쁜 소식을 이 세상에 더욱 생생히 전할 수 있게 도와주소서. ◎
+ 저희의 바람을 모두 알고 계시는 주님, 언제나 주님만을 믿고 따르려 애쓰는 저희의 기도를 기꺼이 들어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예물기도
하느님, 이 거룩한 교환의 제사로, 한 분이시며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과 저희를 하나 되게 하셨으니, 저희가 거룩한 진리를 마음으로 깨닫고 삶으로 실천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요한 15,1.5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참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내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나도 그 안에 머물러, 많은 열매를 맺으리라.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사랑은 믿음의 결과입니다. 이 믿음은 예수님 안에 머물러 있을 때 생겨납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당신 안에 머물러 많은 열매를 맺기를 바라십니다. 사랑의 열매를 맺을 때 비로소 우리는 예수님의 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이 거룩한 신비의 은총으로 저희를 가득 채워 주셨으니, 자비로이 도와주시어, 저희가 옛 삶을 버리고 부활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
 
 
 
감사송
<부활 감사송>
 
 
 
오늘의 묵상
농부는 겨울이 지나면 포도나무에서 죽은 가지를 잘라 불에 태웁니다. 그리고 열매가 많이 맺을 수 있도록 소용없는 가지들을 쳐 냅니다. 이때 잘린 가지에서 수액이 몇 방울 흘러내리는데 이를 포도나무가 눈물을 흘린다고 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포도나무라고 소개하시면서 가지들이 당신 안에 머물기를 바라십니다. 가지가 살아 열매를 맺으려면 포도나무인 예수님 안에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조건은 예수님 안에 머무르는 것입니다. 예수님 없이는 제자들이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바오로 사도 역시 이를 깨닫고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 것입니다.”(갈라 2,20) 하고 고백하였습니다.
가지들이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것은 그 나무를 풍요롭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나무로부터 생명을 이어받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께서 당신 안에 머물라고 반복해서 말씀하신 것은 결국 우리의 유익을 위해서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마련하신 것이 바로 구원입니다. 구원의 열매를 맺으려면 이기심, 욕심, 교만 등과 같은 필요 없는 가지들을 쳐 내야 합니다. 그래야 비로소 사랑의 포도가 주렁주렁 열릴 것입니다.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