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2011년 5월 3일 (목) <내가 이토록 오랫동안 너희와 함께 지냈는데도, 너는 나를 모른다는 말이냐?> 김광근 도미니코 신부님

Submitted by 홍보부 on Sat, 05/05/2012 - 14:50

 

 

필립보 사도는 갈릴래아의 벳사이다 출신으로 세례자 요한의 제자였으나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고 열두 사도의 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바르톨로메오로 짐작되는 나타나엘을 예수님께 데려와 사도가 되게 하였다.
성경에 나오는 야고보는 제베대오의 아들과 알패오의 아들이 있는데, 오늘 기념하는 야고보 사도는 알패오의 아들이다. ‘작은 야고보’라 불리기도 하는 야고보는 신약 성경 ‘야고보 서간’을 저술하였다. 예수님의 형제로 불리는(마태 13,55 참조) 야고보와 같은 인물인지 아닌지는 확실하지 않다.
 
 
 
입당송
이들은 거룩한 사람들이다. 주님은 거짓 없는 사랑을 보시고 이들을 뽑으시어, 영원한 영광을 주셨다. 알렐루야.
<대영광송>
 
 
 
본기도
하느님, 해마다 필립보와 야고보 사도 축일을 기꺼이 지내게 하셨으니,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저희를 성자의 수난과 부활에 참여하게 하시어, 영원히 주님을 뵈옵는 복을 누리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코린토 신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전한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여러 차례 사람들에게 나타나셨고 칠삭둥이 같은 바오로에게도 나타나셨다(제1독서). 필립보는 예수님께 하느님 아버지를 뵙게 해 달라고 청한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본 사람은 이미 하느님을 뵌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아버지와 아들은 하나이기 때문이다(복음).
 
 
 
제1독서

<주님께서는 야고보에게, 또 이어서 다른 모든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 15,1-8
1 형제 여러분, 내가 이미 전한 복음을 여러분에게 상기시키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이 복음을 받아들여 그 안에 굳건히 서 있습니다. 2 내가 여러분에게 전한 이 복음 말씀을 굳게 지킨다면, 또 여러분이 헛되이 믿게 된 것이 아니라면, 여러분은 이 복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3 나도 전해 받았고 여러분에게 무엇보다 먼저 전해 준 복음은 이렇습니다. 곧 그리스도께서는 성경 말씀대로 우리의 죄 때문에 돌아가시고 4 묻히셨으며, 성경 말씀대로 사흗날에 되살아나시어, 5 케파에게, 또 이어서 열두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6 그다음에는 한 번에 오백 명이 넘는 형제들에게 나타나셨는데, 그 가운데 더러는 이미 세상을 떠났지만 대부분은 아직도 살아 있습니다. 7 그다음에는 야고보에게, 또 이어서 다른 모든 사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8 맨 마지막으로는 칠삭둥이 같은 나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9(18),2-3.4-5ㄴ(◎ 5ㄱ)
◎ 그 소리 온 땅으로 퍼져 나가네. (또는 ◎ 알렐루야.)
○ 하늘은 하느님의 영광을 말하고, 창공은 그분의 솜씨를 알리네. 낮은 낮에게 말을 건네고, 밤은 밤에게 앎을 전하네. ◎
○ 말도 없고 이야기도 없으며, 목소리조차 들리지 않지만, 그 소리 온 누리에 퍼져 나가고, 그 말은 땅끝까지 번져 나가네. ◎
 
 
 
복음 환호송
요한 14,6.9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필립보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 알렐루야.
 
 
 
복음

<내가 이토록 오랫동안 너희와 함께 지냈는데도, 너는 나를 모른다는 말이냐?>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6-14
그때에 6 예수님께서 토마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7 너희가 나를 알게 되었으니 내 아버지도 알게 될 것이다. 이제부터 너희는 그분을 아는 것이고, 또 그분을 이미 뵌 것이다.”
8 필립보가 예수님께, “주님,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 저희에게는 그것으로 충분하겠습니다.” 하자, 9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필립보야, 내가 이토록 오랫동안 너희와 함께 지냈는데도, 너는 나를 모른다는 말이냐?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그런데 너는 어찌하여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 하느냐? 10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다는 것을 너는 믿지 않느냐? 내가 너희에게 하는 말은 나 스스로 하는 말이 아니다. 내 안에 머무르시는 아버지께서 당신의 일을 하시는 것이다. 11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다고 한 말을 믿어라. 믿지 못하겠거든 이 일들을 보아서라도 믿어라.
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나를 믿는 사람은 내가 하는 일을 할 뿐만 아니라, 그보다 더 큰 일도 하게 될 것이다. 내가 아버지께 가기 때문이다. 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다 이루어 주겠다. 그리하여 아버지께서 아들을 통하여 영광스럽게 되시도록 하겠다. 14 너희가 내 이름으로 청하면 내가 다 이루어 주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필립보와 야고보 사도 축일을 맞이하여 드리는 이 제물을 받으시고, 저희가 티 없이 깨끗한 믿음을 간직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요한 14,8-9 참조
주님,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소서. 저희에게는 그것으로 충분하리이다. 필립보야, 나를 본 사람은 곧 내 아버지를 뵌 것이니라.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받아 모신 이 성체로 저희 마음을 깨끗하게 하시어, 저희도 필립보와 야고보 사도와 함께, 성자 안에서 주님을 뵈오며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사도 감사송>
 
 
 
오늘의 묵상
예수님의 열두 제자 가운데는 야고보가 둘 있습니다. 하나는 알패오의 아들로 ‘작은 야고보’라고도 하며, 다른 하나는 제베대오의 아들이자 사도 요한의 형제인 야고보로 ‘큰 야고보’라고도 부릅니다. 오늘 축일을 지내는 야고보 사도는 작은 야고보로서 베드로, 요한과 함께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 역할을 하였습니다.
필립보는 예수님께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 하고 청합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과 일은 당신 마음대로 하시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모든 것에서 하느님 아버지와 하나이십니다.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가 “나는 그리스도를 좋아하지만 그리스도인은 좋아하지 않는다.”는 뼈아픈 말을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의 사랑이 이 세상에 전해졌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 또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세상에서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세상은 우리를 통해 예수님의 사랑과 희생이 실천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 우리가 세상에 보여 줄 수 있는 사랑이 무엇인지요?

 power SEO by D.C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