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1월17일 2012년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생긴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생긴 것은 아니다.> 김선류 타데오 신부님

Submitted by 홍보부 on Wed, 01/18/2012 - 22:23

 

안 토니오 성인은 251년 이집트의 고만에서 태어났다. “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을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주어라.”(마태 19,21) 하신 주님의 말씀에 따라, 부모를 잃은 후 모든 재산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고 사막에 들어가 은수 생활을 하였다. 성인은 ‘사막의 교부’, ‘수도 생활의 시조’로 불릴 만큼 서방 교회의 수도 생활에 큰 영향을 주었다. 아리우스 이단과 맞서 싸우는 아타나시오 성인을 후원하기도 하였던 안토니오 성인은 356년 백다섯의 나이로 사막에서 선종하였다.
 
 
 
입당송
시편 92(91),13-14 참조
의인은 주님의 집에, 우리 하느님의 앞뜰에 심겨, 야자나무처럼 우거지고 레바논의 향백나무처럼 자라나리라.
 
 
 
본기도
하느님, 그리스도인에게 새로운 삶의 모범을 보여 주시려고, 복된 안토니오 아빠스가 광야에서 은수 생활을 하게 하셨으니, 저희도 그의 모범과 전구로 저희 자신을 버리고, 세상의 그 무엇보다도 주님을 사랑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주님께서는 사울을 왕위에서 밀어내시고 사무엘을 베들레헴 사람 이사이에게 보내신다. 이스라엘의 두 번째 임금을 선택하시려는 것이다. 사람들은 눈에 들어오는 대로 보지만 주님께서는 사람의 마음까지 보시는 분이시다. 이제 주님께서는 이사이의 막내아들인 다윗을 이스라엘의 임금으로 선택하실 것이다(제1독서). 어느 안식일에 예수님의 제자들이 밀밭 사이를 가다가 밀 이삭을 뜯었다. 이를 본 바리사이들이 예수님께 왜 율법 규정인 안식일 법을 어기느냐고 따졌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율법의 근본정신은 사람을 위한 것임을 일깨워 주신다(복음).
 
 
 
제1독서

<사무엘이 형들 한가운데에서 다윗에게 기름을 붓자, 주님의 영이 그에게 들이닥쳤다.>

▥ 사무엘기 상권의 말씀입니다. 16,1-13
그 무렵 1 주님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언제까지 이렇게 슬퍼하고만 있을 셈이냐? 나는 이미 사울을 이스라엘의 임금 자리에서 밀어냈다. 그러니 기름을 뿔에 채워 가지고 떠나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사이에게 보낸다. 내가 친히 그의 아들 가운데에서 임금이 될 사람을 하나 보아 두었다.” 2 사무엘이 여쭈었다. “제가 어떻게 갑니까? 사울이 그 소식을 들으면 저를 죽이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자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암송아지 한 마리를 끌고 가서, ‘주님께 제사를 드리러 왔다.’고 하여라. 3 그러면서 이사이를 제사에 초청하여라. 그다음에 네가 할 일을 내가 알려 주겠다. 너는 내가 일러 주는 이에게 나를 위하여 기름을 부어라.”
4 사무엘은 주님께서 이르시는 대로 하였다. 그가 베들레헴에 다다르자 그 성읍의 원로들이 떨면서 그를 맞았다. 그들은 “좋은 일로 오시는 겁니까?” 하고 물었다. 5 사무엘이 대답하였다. “물론 좋은 일이지요. 나는 주님께 제사를 드리러 온 것이오. 그러니 몸을 거룩하게 하고 제사를 드리러 함께 갑시다.” 사무엘은 이사이와 그의 아들들을 거룩하게 한 다음 그들을 제사에 초청하였다.
6 그들이 왔을 때 사무엘은 엘리압을 보고, ‘주님의 기름부음받은이가 바로 주님 앞에 서 있구나.’ 하고 생각하였다. 7 그러나 주님께서는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겉모습이나 키 큰 것만 보아서는 안 된다. 나는 이미 그를 배척하였다. 나는 사람들처럼 보지 않는다. 사람들은 눈에 들어오는 대로 보지만 주님은 마음을 본다.” 8 다음으로 이사이는 아비나답을 불러 사무엘 앞으로 지나가게 하였다. 그러나 사무엘은 “이 아이도 주님께서 뽑으신 이가 아니오.” 하였다. 9 이사이가 다시 삼마를 지나가게 하였지만, 사무엘은 “이 아이도 주님께서 뽑으신 이가 아니오.” 하였다. 10 이렇게 이사이가 아들 일곱을 사무엘 앞으로 지나가게 하였으나, 사무엘은 이사이에게 “이들 가운데에는 주님께서 뽑으신 이가 없소.” 하였다.
11 사무엘이 이사이에게 “아들들이 다 모인 겁니까?” 하고 묻자, 이사이는 “막내가 아직 남아 있지만, 지금 양을 치고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사무엘이 이사이에게 말하였다. “사람을 보내 데려오시오. 그가 여기 올 때까지 우리는 식탁에 앉을 수가 없소.”
12 그래서 이사이는 사람을 보내어 그를 데려왔다. 그는 볼이 불그레하고 눈매가 아름다운 잘생긴 아이였다. 주님께서 “바로 이 아이다. 일어나 이 아이에게 기름을 부어라.” 하고 말씀하셨다. 13 사무엘은 기름이 담긴 뿔을 들고 형들 한가운데에서 그에게 기름을 부었다. 그러자 주님의 영이 다윗에게 들이닥쳐 그날부터 줄곧 그에게 머물렀다. 사무엘은 그곳을 떠나 라마로 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89(88),20.21-22.27-28(◎ 21ㄱ)
◎ 나는 나의 종 다윗을 찾아냈노라.
○ 예전에 당신이 나타나 말씀하시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에게 선언하셨나이다. “내가 영웅에게 왕관을 씌웠노라. 백성 가운데 뽑힌 이를 들어 높였노라.” ◎
○ “나는 나의 종 다윗을 찾아내어, 거룩한 기름을 그에게 부었노라. 내 손이 그를 붙잡아 주고, 내 팔도 그를 굳세게 하리라.” ◎
○ “그는 나를 부르리라. ‘당신은 저의 아버지, 저의 하느님, 제 구원의 바위.’ 나도 그를 맏아들로, 세상의 임금 가운데 으뜸으로 세우리라.” ◎
 
 
 
복음 환호송
에페 1,17-18 참조
◎ 알렐루야.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저희 마음의 눈을 밝혀 주시어, 부르심을 받은 저희의 희망을 알게 하여 주소서.
◎ 알렐루야.
 
 
 
복음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생긴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생긴 것은 아니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23-28
23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를 질러가시게 되었다. 그런데 그분의 제자들이 길을 내고 가면서 밀 이삭을 뜯기 시작하였다. 24 바리사이들이 예수님께 말하였다. “보십시오, 저들은 어째서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합니까?”
25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윗과 그 일행이 먹을 것이 없어 배가 고팠을 때, 다윗이 어떻게 하였는지 너희는 읽어 본 적이 없느냐? 26 에브야타르 대사제 때에 그가 하느님의 집에 들어가, 사제가 아니면 먹어서는 안 되는 제사 빵을 먹고 함께 있는 이들에게도 주지 않았느냐?”
27 이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생긴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생긴 것은 아니다. 28 그러므로 사람의 아들은 또한 안식일의 주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복된 안토니오를 기억하여 주님의 제단에 바치는 이 제물을 받으시고, 저희가 세상의 온갖 장애를 물리치며, 홀로 선이신 주님만으로 풍요를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마태 19,21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을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주어라. 그리고 나를 따라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복된 안토니오에게 어둠의 세력을 누르고 승리를 거두게 하셨으니, 저희도 구원의 성사로 힘을 얻어, 악의 유혹을 물리치고 승리를 거두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우리는 상대방이 나와는 다른 것을 참지 못하는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나와 다른 것을 상대방이 틀렸다고 하며 더 이상 소통하려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불화가 생기고 때로는 다툼이 벌어집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은 배가 고파서 안식일에 밀 이삭을 뜯습니다. 이를 본 바리사이들은 예수님께 따집니다.
사랑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데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나 상대방과 다름을 인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바오로 사도도 코린토 교회 공동체와 관계에서 이를 뼈아프게 경험했습니다. 그러고는 ‘사랑은 참고 기다리는 것’(1코린 13,4 참조)임을 마음 깊이 깨닫게 됩니다.
참는다는 것은 자신을 죽이는 것입니다. 옛날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느님을 보면 죽는다고 믿었습니다. 이 말을 뒤집어서 생각하면, 자신을 죽이지 않고서는 하느님을 뵐 수 없다는 말입니다. 자신을 죽이는 고통과 노력 없이는 하느님을 볼 수 없습니다. 신앙생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느님을 뵙고 닮는 일일 것입니다. 그러려면 끊임없이 자신을 비우고 낮추어야 합니다. 비운 그 자리에 하느님께서 들어서실 수 있으며, 몸을 낮추고 보아야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power SEO by D.C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