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5월 17일 <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오클랜드 한인천주교회

Submitted by 홍보부 on Thu, 05/19/2011 - 02:55

 

 

2011년 5월 17일 화요일
 
[(백) 부활 제4주간 화요일]
 
 
 
※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56번 목자를 따라서
예물준비 성가 216번 십자가에 제헌되신
  340번 봉헌
  510번 주님께 올리는 기도
영성체 성가 165번 주의 잔치
  171번 오 거룩한 생명의 샘
  176번 믿음 소망 사랑
파견 성가 136번 예수 부활하셨도다
 
 
 
입당송
묵시 19,7.6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세. 주 우리 하느님, 전능하신 분이 다스리시네. 알렐루야.
 
 
 
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성자께서 부활하시어 저희를 기쁘게 하셨으니, 그 부활의 신비를 거행하는 저희가 구원의 기쁨을 삶으로 드러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스테파노의 박해와 죽음 이후 흩어진 신자들이 이방인 선교의 중심지인 안티오키아에 그리스도교 공동체를 이룬다. 예루살렘 교회는 바르나바를 안티오키아 교회에 파견하였고, 바르나바는 하느님의 은총이 안티오키아 교회에 내린 것을 보고 기뻐하며 굳센 마음으로 주님께 충실하라고 신자들을 격려한다(제1독서). 주님의 목소리를 알아듣는 사람은 주님을 목자로 모시는 양이 된다. 그분의 목소리를 알아듣고 그분을 따르는 사람은 구원을 얻는다(복음).
 
 
 
제1독서
<그들은 그리스계 사람들에게도 주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였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11,19-26
그 무렵 19 스테파노의 일로 일어난 박해 때문에 흩어진 이들이 페니키아와 키프로스와 안티오키아까지 가서, 유다인들에게만 말씀을 전하였다. 20 그들 가운데에는 키프로스 사람들과 키레네 사람들도 있었는데, 이들이 안티오키아로 가서 그리스계 사람들에게도 이야기하면서 주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였다. 21 주님의 손길이 그들을 보살피시어 많은 수의 사람이 믿고 주님께 돌아섰다.
22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는 그들에 대한 소문을 듣고, 바르나바를 안티오키아로 가라고 보냈다. 23 그곳에 도착한 바르나바는 하느님의 은총이 내린 것을 보고 기뻐하며, 모두 굳센 마음으로 주님께 계속 충실하라고 격려하였다. 24 사실 바르나바는 착한 사람이며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다. 그리하여 수많은 사람이 주님께 인도되었다.
25 그 뒤에 바르나바는 사울을 찾으려고 타르수스로 가서, 26 그를 만나 안티오키아로 데려왔다. 그들은 만 일 년 동안 그곳 교회 신자들을 만나며 수많은 사람을 가르쳤다. 이 안티오키아에서 제자들이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87(86),1-3.4-5.6-7(◎ 117〔116〕,1ㄱ)
◎ 모든 민족들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또는 ◎ 알렐루야.)
○ 거룩한 산 위에 세운 그 터전, 주님이 야곱의 어느 거처보다 시온의 성문들을 사랑 하시니, 하느님의 도성아, 너를 두고 영광을 이야기하는구나. ◎
○ 나는 라합과 바빌론도 나를 아는 자로 여긴다. 보라, 에티오피아와 함께 필리스티 아와 티로를 두고, “그는 거기에서 태어났다.” 하는구나. 시온을 두고는 이렇게 말 한다. “이 사람도 저 사람도 여기서 태어났으며, 지극히 높으신 분이 몸소 이를 굳게 세우셨다.” ◎
○ 주님이 백성들을 적어 가며 헤아리신다. “이자는 거기에서 태어났다.” 노래하는 이도 춤추는 이도 말하는구나. “나의 샘은 모두 네 안에 있네.” ◎
 
 
 
복음 환호송
요한 10,27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알아듣는다.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 알렐루야.
 
 
 
복음
<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22-30
22 그때에 예루살렘에서는 성전 봉헌 축제가 벌어지고 있었다. 때는 겨울이었다. 23 예수님께서는 성전 안에 있는 솔로몬 주랑을 거닐고 계셨는데, 24 유다인들이 그분을 둘러싸고 말하였다. “당신은 언제까지 우리 속을 태울 작정이오? 당신이 메시아라면 분명히 말해 주시오.”
25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이미 말하였는데도 너희는 믿지 않는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하는 일들이 나를 증언한다. 26 그러나 너희는 믿지 않는다. 너희가 내 양이 아니기 때문이다.
27 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알아듣는다.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28 나는 그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준다. 그리하여 그들은 영원토록 멸망하지 않을 것이고, 또 아무도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아 가지 못할 것이다.
29 그들을 나에게 주신 내 아버지께서는 누구보다도 위대하시어, 아무도 그들을 내 아버지의 손에서 빼앗아 갈 수 없다. 30 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하느님, 이 거룩한 파스카 신비로 저희 구원을 이루시니, 저희가 감사를 드리며 거행하는 이 구원의 제사가 저희에게 영원한 기쁨의 원천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부활 감사송 참조>
 
 
 
영성체송
루카 24,46.26 참조
그리스도는 고난을 겪고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부활하시어, 당신 영광 속으로 들어가셨네.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거룩한 교환의 제사에서 구원의 성체를 받아 모시고 비오니, 현세의 삶을 잘 살도록 도와주시고, 마침내는 영원한 행복을 얻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며칠째 복음에 목자와 양의 이야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우리가 목자이신 예수님의 한 마리 양이 되어 보는 것은 어떨지요? 예수님의 양이 되어 목자이신 주님을 따라다니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푸른 풀밭을 찾아서 온종일 찾아다니다가 이제 날이 저물었습니다. 목자이신 예수님께서는 들판에 임시로 마련된 양 우리로 양들을 데리고 들어오십니다. 다른 목자들도 날이 저물자 제 양들을 몰고 양 우리로 돌아옵니다. 들짐승들의 공격과 한밤의 추위를 피하기 위해 이제 모든 양이 모여서 이 밤을 지내야 합니다. 밤이 어둡고 맹수의 공격이 두려운데 가끔씩 목자이신 예수님께서 당신의 목소리를 들려주십니다. 양들은 가까이 있는 목자의 목소리를 들으면 두려움이 사라지고 밤이 편안해집니다.
이제 아침이 밝았습니다. 여기저기서 목자들이 자기 양들을 부르는 소리가 들립니다. 양들이 자기 목자를 찾아 나서느라 시끄럽고 분주합니다. 드디어 착한 목자 예수님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양 우리 문 앞에 서서 양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부릅니다. 데레사, 루치아, 체칠리아, 베드로, 바오로 ……. 어쩌다 자신의 이름을 빠트리시지 않을까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드디어 이름이 불립니다. 마치 우등상을 타는 어린이처럼 소리를 내며 예수님 앞으로 폴짝 다가갑니다. 또 오늘 하루 예수님을 따르는 양들에게 푸른 풀밭과 샘터를 찾아 나서는 행복한 여정이 시작됩니다.
사실 이것은 주님을 목자로 모시고 사는 우리의 일상입니다. 이른 아침 설레는 마음으로 주님의 부르심을 들으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주님과 함께 풀밭을 찾아다니듯 저마다의 일터에서 열심히 삽니다. 저녁에는 집으로 돌아와 주님의 도우심 속에 잠을 청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하루하루를 목자이신 주님께 맡기고 사는 양이라고 생각하면 참 편해집니다. 내일도 모레도 우리를 불러 푸른 풀밭과 샘터로 이끌어 주실 테니까요.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