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2011년 5월 1일 일요일 ,<여드레 뒤에 예수님께서 오셨다 > 김광근 도미니코 신부님

Submitted by 홍보부 on Mon, 05/02/2011 - 21:50

2011년 5월 1일 일요일
 
[(백) 부활 제2주일, 하느님의 자비 주일(이민의 날)]
 
 
 
※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128 형제여 기뻐하라 알렐루야
예물준비 성가 212 너그러이 받으소서
  340 봉헌
  510 주님께 올리는 기도
영성체 성가 151 주여 임하소서
  197 나그네 양식이요
  501 받으소서 우리 마음
파견 성가 244 성모의 성월
 
 
 
노동자 성 요셉 기념 없음

‘하느님 자비의 사도’로 알려진 폴란드 출신 파우스티나(1905-1938년) 성녀는 2000년 부활 제2주일에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게 시성되었다. 교황은 이날 파우스티나 성녀의 시성과 함께 그리스도 신자들에게 하느님께서 베풀어 주시는 한결같은 사랑과 자비를 기리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교회는 2001년 부활 제2주일부터 ‘하느님의 자비 축일’을 지내고 있다. 이날 미사에서는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를 간절히 구하고 그분께서 베풀어 주신 자비에 감사드린다.

한국 천주교회는 우리나라의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특별한 사목적 관심을 기울이기로 하고 ‘이민의 날’을 지내고 있다. 주교회의 2000년 춘계 정기 총회에서는 해마다 ‘해외 원조 주일’의 전(前) 주일을 ‘이민의 날’로 지내기로 하였으나, 2005년부터는 이 이민의 날을 5월 1일(주일인 경우)이나 그 전 주일에 지내 오고 있다.

오늘 전례
▦ 오늘은 부활 제2주일입니다. 또한 하느님의 자비와 사랑을 기억하는 ‘하느님의 자비 주일’입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의심하던 토마스에게 몸소 나타나시어 십자가의 상처를 보여 주십니다. 우리는 주님의 자비와 사랑의 상처를 통하여 용서받고 구원되었습니다. 우리도 이웃을 위하여 용서와 자비와 사랑의 마음을 가질 것을 다짐하며 미사를 봉헌합시다.

 
 
 
입당송
1베드 2,2 참조
갓난아이처럼 순수한 영신의 젖을 갈망하여라. 너희는 그 젖으로 자라나 구원을 얻으리라. 알렐루야.
<대영광송>
 
 
 
본기도
주 하느님, 저희에게 큰 자비를 베푸시어, 성자의 부활로 저희를 다시 나게 하시고 영원한 생명을 갈망하게 하셨으니, 사도들의 증언대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보지 않고도 믿게 하시어, 그분과 결합하여 새로운 생명을 얻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성부와 …….
 
 
 
말씀의 초대
사람들은 세례를 받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공동체를 이룬다.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며 한마음으로 빵을 떼어 나누고 기도를 드린다. 초대 교회 공동체의 아름다운 모습이다(제1독서). 베드로 사도는 세상 곳곳에 흩어져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주님께서 영원한 구원의 선물을 주셨으니, 시련과 슬픔을 이겨 나가면 영혼의 구원을 얻으리라고 전한다(제2독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의심하고 있던 토마스에게도 나타나시어 몸소 손과 옆구리의 상처를 보여 주신다. 제자들의 마음을 하나하나 헤아리시고 배려하시는 부활하신 예수님의 사랑이다(복음).
 
 
 
제1독서
<신자들은 모두 함께 지내며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2,42-47
42 형제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친교를 이루며 빵을 떼어 나누고 기도하는 일에 전념하였다.
43 그리고 사도들을 통하여 많은 이적과 표징이 일어나므로 사람들은 저마다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44 신자들은 모두 함께 지내며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45 그리고 재산과 재물을 팔아 모든 사람에게 저마다 필요한 대로 나누어 주곤 하였다.
46 그들은 날마다 한마음으로 성전에 열심히 모이고 이 집 저 집에서 빵을 떼어 나누었으며, 즐겁고 순박한 마음으로 음식을 함께 먹고, 47 하느님을 찬미하며 온 백성에게서 호감을 얻었다. 주님께서는 날마다 그들의 모임에 구원받을 이들을 보태어 주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18(117),2-4.13-15ㄴ.22-24(◎ 1)
◎ 주님은 좋으신 분, 찬송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또는 ◎ 알렐루야.)
○ 이스라엘은 말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아론의 집안은 말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말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
○ 나를 밀치고 밀쳐 쓰러뜨리려 해도, 주님은 나를 도와 주셨네. 주님은 나의 힘, 나의 노래. 나에게 구원이 되어 주셨네. 의인들의 천막에서 울려 퍼지는 기쁨과 구원의 환호 소리. ◎
○ 집 짓는 이들이 내버린 돌,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네. 주님이 이루신 일, 우리 눈에는 놀랍기만 하네. 이날은 주님이 마련하신 날, 이날을 기뻐하며 즐거워하세. ◎
 
 
 
제2독서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새로 태어나게 하시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우리에게 생생한 희망을 주셨습니다.>
▥ 베드로 1서의 말씀입니다. 1,3-9
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께서 찬미받으시기를 빕니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크신 자비로 우리를 새로 태어나게 하시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우리에게 생생한 희망을 주셨고, 4 또한 썩지 않고 더러워지지 않고 시들지 않는 상속 재산을 얻게 하셨습니다. 이 상속 재산은 여러분을 위하여 하늘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5 여러분은 마지막 때에 나타날 준비가 되어 있는 구원을 얻도록, 여러분의 믿음을 통하여 하느님의 힘으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6 그러니 즐거워하십시오. 여러분이 지금 얼마 동안은 갖가지 시련을 겪으며 슬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7 그러나 그것은 불로 단련을 받고도 결국 없어지고 마는 금보다 훨씬 값진 여러분의 믿음의 순수성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밝혀져, 여러분이 찬양과 영광과 영예를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8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본 일이 없지만 그분을 사랑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그분을 보지 못하면서도 그분을 믿기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기쁨 속에서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9 여러분의 믿음의 목적인 영혼의 구원을 얻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부속가 <팔일 축제 동안에는 자유로이 할 수 있다.>
파스카 희생제물 우리모두 찬미하세.
그리스도 죄인들을 아버지께 화해시켜
무죄하신 어린양이 양떼들을 구하셨네.
죽음생명 싸움에서 참혹하게 돌아가신
불사불멸 용사께서 다시살아 다스리네.
마리아, 말하여라. 무엇을 보았는지.
살아나신 주님무덤 부활하신 주님영광
목격자 천사들과 수의염포 난보았네.
그리스도 나의희망 죽음에서 부활했네.
너희보다 먼저앞서 갈릴래아 가시리라.
그리스도 부활하심 저희굳게 믿사오니
승리하신 임금님, 자비를 베푸소서.

 
 
 
복음 환호송
요한 20,29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토마스야,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 알렐루야.
 
 
 
복음
<여드레 뒤에 예수님께서 오셨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19-31
19 그날 곧 주간 첫날 저녁이 되자, 제자들은 유다인들이 두려워 문을 모두 잠가 놓고 있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오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20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당신의 두 손과 옆구리를 그들에게 보여 주셨다. 제자들은 주님을 뵙고 기뻐하였다.
21 예수님께서 다시 그들에게 이르셨다. “평화가 너희와 함께!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보낸다.” 22 이렇게 이르시고 나서 그들에게 숨을 불어넣으며 말씀하셨다. “성령을 받아라. 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24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서 ‘쌍둥이’라고 불리는 토마스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에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다. 25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우리는 주님을 뵈었소.”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토마스는 그들에게,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하고 말하였다.
26 여드레 뒤에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모여 있었는데 토마스도 그들과 함께 있었다. 문이 다 잠겨 있었는데도 예수님께서 오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말씀하셨다. 27 그러고 나서 토마스에게 이르셨다.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28 토마스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29 그러자 예수님께서 토마스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30 예수님께서는 이 책에 기록되지 않은 다른 많은 표징도 제자들 앞에서 일으키셨다. 31 이것들을 기록한 목적은 예수님께서 메시아시며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여러분이 믿고, 또 그렇게 믿어서 그분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보편 지향 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형제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우리에게 희망을 주시며, 새로 태어나도록 우리를 부르시는 하느님 아버지께 정성을 다하여 기도합시다.
1. 선교사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평화의 주님, 선교사들이 그리스도의 사랑과 평화를 세상 끝까지 전하며, 모든 이가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어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세계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자비하신 주님, 전쟁과 재난으로 굶주리는 많은 민족들의 처지를 자애로이 굽어살피시어 희망을 잃지 않게 하시고, 세상 모든 이가 주님의 자비를 본받아 자신의 것을 기꺼이 내어 주는 사랑이 넘치는 세상을 이루어 가도록 이끌어 주소서. ◎
3. 이주 근로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정의의 주님,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 낯선 땅에서 땀 흘리는 이주 근로자들이 주님의 정의에 따라 수고에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저희는 주님의 사랑으로 그들을 따뜻이 맞아들이게 하소서. ◎
4.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사랑이신 주님, 저희가 서로 사랑하고 의지하는 참사랑의 공동체를 이루게 하시고, 특히 어린이들이 온 공동체의 관심과 보살핌 속에서 올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
+ 주님, 주님의 제대에 일상의 모든 삶을 바치는 저희가 주님 사랑의 신비를 좇아 살아가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예물기도
주님, 주님의 백성(과 세례로 새로 태어난 자녀들)이 드리는 제물을 받으시고, 믿음과 세례로 새로 난 저희가 모두 주님의 이름을 찬미하며 영원한 행복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부활 감사송 1:“이날에”참조>
<제1 감사 기도에서는 부활 고유 성인 기도와 Hanc igitur(“주님, 저희 봉사자들과 …….”)>
 
 
 
영성체송
요한 20,27 참조
네 손을 넣어 못 자국을 확인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 토마스는 누구보다도 간절히 주님을 뵙고 싶어 했습니다. 주님께서 토마스에게 나타나시어 상처를 보여 주십니다. 토마스는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하며 그분 앞에서 온 마음으로 신앙을 고백합니다. 우리가 토마스처럼 간절히 주님을 뵙고 싶어 한다면 주님께서는 우리의 눈도 열어 주십니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저희가 파스카 성사를 거행하고 성체를 받아 모셨으니, 이 신비를 마음속에 간직하여 삶으로 드러내게 하소서. 우리 주 …….
<파견 때에 “알렐루야.”를 두 번 덧붙인다.>
 
 
 
오늘의 묵상
빌라도가 예수님께 묻습니다. “로마보다도 오래오래 영원히 계속되는 게 무엇인가?” 예수님께서 대답하십니다. “그 사람들의 인생에 내가 닿은 흔적, 내가 한 사람 한 사람의 인생을 스치면서 남긴 흔적. 그것은 소멸되지 않는 것입니다.” 엔도 슈사쿠가 쓴 『사해 부근에서』라는 책에서 인용한 내용입니다.
이 책에 나오는 예수님께서는 아무런 힘도 능력도 없으신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절박한 고통 속에 있는 사람들과 그저 함께하실 뿐, 그들을 어떻게도 치유시키시지 못하십니다. 수많은 사람들, 심지어 제자들마저 이런 예수님을 보고 돌아서 버립니다. 그런데 그 무능한 예수님을 잊지 못하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한 사람 한 사람 그들의 슬픈 인생에 다가가 남기신 사랑의 흔적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토마스가 주님을 뵙고 싶어 합니다. 그냥 부활하신 예수님 모습이 아니라 손과 발의 못자국과 옆구리의 상처를 보고 싶어 합니다. 오로지 그는 십자가에서 희생되신 그 ‘흔적’을 보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상처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 인생에 스친, 인류가 잊지 못할 ‘사랑의 흔적’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힘과 능력만을 기대하면서 살면 우리 믿음은 이내 실망에 빠지고 맙니다. 엔도 슈사쿠가 소설에서 주고자 하는 메시지도, 우리가 ‘주님의 능력’에 믿음을 두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사랑’에 믿음을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생에 스치고 지나가신 그분의 사랑을 기억하며, 우리도 누군가에게 사랑의 흔적을 남기는 것이 참된 신앙이라는 것을 전하고 있습니다.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