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2013년 5월 30(목)<스승님, 제가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 김광근 도미니코 신부님

주 하느님, 주님께 바라는 모든 이에게 힘을 주시니, 저희의 기도를 들으시고 자비를 베푸시어, 저희가 주님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깨닫고, 거룩한 은총의 힘으로 복음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진실한 행동으로 주님을 충실히 따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주님께서는 자연이라는 놀라운 업적을 남기시고 사람의 모든 생각을 다 알고 계시는 창조주이시다. 자연 안에 주님의 영광이 가득 차 있어 그분의 업적에서 아름답고 찬란함을 느끼게 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예리코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가시던 길에 바르티매오라는 눈먼 거지의 눈을 뜨게 해 주신다(복음).
제1독서
<주님의 업적은 그분의 영광으로 가득 차 있다.>
▥ 집회서의 말씀입니다. 42,15-25
15 나는 이제 주님의 업적을 기억하고, 내가 본 것을 묘사하리라. 주님의 업적은 그분의 말씀으로 이루어졌고, 그분의 결정은 선의에서 나왔다. 16 찬란한 태양은 만물을 내려다보고, 주님의 업적은 그분의 영광으로 가득 차 있다.
17 주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이들에게조차, 당신의 온갖 놀라운 업적을 묘사할 능력을 주지 않으셨다. 전능하신 주님께서 그 놀라운 업적을 세우시어, 만물을 당신 영광 안에 굳게 자리 잡게 하셨다. 18 그분께서는 깊은 바다와 사람의 마음까지 헤아리시고, 그 술책을 꿰뚫어 보신다.
사실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는 온갖 통찰력을 갖추시고, 시대의 표징을 살피신다. 19 그분께서는 지나간 일과 다가올 일을 알려 주시고, 숨겨진 일들의 자취를 드러내 보이신다. 20 어떤 생각도 그분을 벗어나지 못하고, 그분 앞에는 말 한마디도 숨길 수 없다.
21 당신 지혜의 위대한 업적을 질서 있게 정하신 주님께서는, 영원에서 영원까지 같은 한 분이시다. 그분에게는 더 보탤 것도 없고 뺄 것도 없으며, 어떤 조언자도 필요 없다. 22 그분의 업적은 모두 얼마나 아름다우며, 얼마나 찬란하게 보이는가! 23 이 모든 것이 살아 있고 영원히 지속되며, 그분께서 필요하실 때는 만물이 그분께 순종한다.
24 만물은 서로 마주하여 짝을 이루고 있으니, 그분께서는 어느 것도 불완전하게 만들지 않으셨다. 25 하나는 다른 하나의 좋은 점을 돋보이게 하니, 누가 그분의 영광을 보면서 싫증을 느끼겠는가?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33(32),2-3.4-5.6-7.8-9(◎ 6ㄱ)
◎ 주님은 말씀으로 하늘을 여셨네.
○ 비파 타며 주님을 찬송하고, 열 줄 수금으로 찬미 노래 불러라.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 고운 가락을 내며 환성 올려라. ◎
○ 주님의 말씀은 바르고, 그 하신 일 모두 진실하다. 주님은 정의와 공정을 좋아하시네. 그분의 자애가 온 땅에 가득하네. ◎
○ 주님은 말씀으로 하늘을 여시고, 당신 입김으로 천상 만군 만드셨네. 그분은 둑을 쌓아 바닷물을 모으시고, 깊은 물을 곳간에다 넣으신다. ◎
○ 온 땅이 주님을 경외하고, 온 세상 사람이 그분을 두려워하리라. 그분이 말씀하시자 이루어지고, 그분이 명령하시자 생겨났네. ◎
복음 환호송
요한 8,12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세상의 빛이다. 나를 따르는 이는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 알렐루야.
복음
<스승님, 제가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46ㄴ-52
46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많은 군중과 더불어 예리코를 떠나실 때에, 티매오의 아들 바르티매오라는 눈먼 거지가 길가에 앉아 있다가, 47 나자렛 사람 예수님이라는 소리를 듣고, “다윗의 자손 예수님,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외치기 시작하였다. 48 그래서 많은 이가 그에게 잠자코 있으라고 꾸짖었지만, 그는 더욱 큰 소리로 “다윗의 자손이시여,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외쳤다.
49 예수님께서 걸음을 멈추시고, “그를 불러오너라.” 하셨다. 사람들이 그를 부르며, “용기를 내어 일어나게. 예수님께서 당신을 부르시네.” 하고 말하였다. 50 그는 겉옷을 벗어 던지고 벌떡 일어나 예수님께 갔다. 51 예수님께서 “내가 너에게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 눈먼 이가 “스승님, 제가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 하였다.
52 예수님께서 그에게 “가거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고 이르시니, 그가 곧 다시 보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을 따라 길을 나섰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하느님, 인류에게 주신 빵과 포도주로 성사를 세우시어, 저희를 기르시고 새롭게 하시니, 이 예물이 저희 몸과 마음에 도움이 되는 제사가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27(26),4
주님께 청하는 오직 한 가지, 나 그것을 얻고자 하니, 내 한평생 주님의 집에 사는 것이라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이 거룩한 잔치에서 성체를 받아 모셨으니, 저희가 주님의 사랑 안에서 친교를 이루어, 주님의 교회 안에서 하나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벨기에 출신의 작가 마테를링크의 『파랑새』라는 동화극이 있습니다. 주인공 틸틸과 미틸 남매가 파랑새를 찾아 긴 여행을 떠납니다. 그러나 끝내 파랑새를 찾지 못하고 실망한 채로 집에 돌아오게 됩니다. 그런데 집에 도착한 두 남매는 깜짝 놀랍니다. 왜냐하면 집에 있던 새를 다시 보니, 그 새가 바로 파랑새였던 것입니다.
이 남매가 키우던 새가 본디 파랑새가 아니었는데, 긴 여행을 다녀오는 동안 파랑새로 바뀌었던 것일까요? 아닙니다. 처음부터 파랑새였습니다. 여행을 다녀오고 나서야 비로소 그들이 키우던 새가 파랑새라는 사실을 새롭게 깨달았던 것입니다. 곧 그들의 여행이 자신들의 새를 ‘다시 보게’ 했던 것입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눈먼 거지를 고쳐 주신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그는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이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내가 너에게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느냐?” 하고 물으셨을 때에, 그는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십사고 청합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우리 자신의 삶과 주위의 사람들에 대하여 제대로 바라보고 있습니까? 자신의 삶 속에서 기쁨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서 긍정적인 부분들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면 이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삶 속에 기쁨이 전혀 없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부분들이 없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눈먼 이가 되어 버렸는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네 잎 클로버의 꽃말은 ‘행운’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주위에 널려 있는 세 잎 클로버의 꽃말은 ‘행복’이라고 합니다. 언제나 행운만을 좇다 보니, 늘 곁에 있는 행복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