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길 유래와 의미

Submitted

 
 

 

◎ 주님의 수난, 죽음 묵상하는 기도




'십자가의 길'은 사순시기 때에 바치는 가장 대표적인 기도다. 모든 기도가 그렇지만 특히 십자가의 길은 의지력을 동반한 집중력과 깊은 묵상을 요구한다. 그만큼 십자가의 길은 그리스도가 당하신 고통을 우리로 하여금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은 물론 그 고통을 극복할 수 있는 은총을 준다. 사순시기를 맞아 그리스도의 고통과 구원의 진정한 의미를 묵상하려는 신자를 위해 십자가의 길에 담긴 의미와 유래, 방법을 소개한다.

▲십자가의 길이란 :십자가의 길(via crucis)은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며 바치는 기도다.정확하게 표현하면 예수그리스도가 사형선고를 받은 후 십자가를 지고 가면서 일어났던 열 네 가지의 중요한 사건을 형상화한 조각이나 성화를 하나하나 지나가면서 예수님의 고통을 묵상하는 기도다.구체적으로 14처(處, Station)는 '예수 사형선고 받으심' '예수 십자가 지심' '예수 십자가 위에서 죽으심' 등 실화들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그 내용에 깊이 빠져들어 가다 보면 그리스도 고통의 신비를 느낄 수 있다.

▲십자가의 길 유래 : 십자가의 길 기도의 유래는 초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성녀 실비아(380년경)는 예루살렘을 순례하던 순례자들이 빌라도 관저에서 갈바리아 산까지의 거리(약 7km)를 실제로 걸으면서 기도 드렸다는 기록을 남기고 있다. 예루살렘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십자가의 길 기도를 드리는 오늘날의 형태는 15세기 이후에야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기도는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의해 널리 전파되었는데 1686년 교황 인노첸시오 11세가 프란치스코 수도회의 모든 성당에 십자가의 길 설립을 허용하고 대사(大赦)를 부여했으며 1731년 교황 클레멘스 12세는 수도회 이외의 모든 성당에도 십자가의 길을 설립하는 것을 허용했다. 처의 숫자가 14처로 고정된 것도 이때부터다. 19세기에 이르러 이 신심은 수도회들에 의해 전세계로 퍼지기 시작했다.

▲십자가의 길 기도의 의미 : 십자가의 길은 그 자체 안에 역설을 안고 있다. 십자가의 길 그 자체는 배신, 고통, 실패지만 한편으로는 봉헌, 사랑을 드러내는 표지이기도 하다. 이처럼 이해하기 힘든 모순의 십자가의 길에는 교회의 존재 의미가 담겨 있다. 사실 교회의 존재와 일치 및 세례의 구원 효력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처형되신 사실에서 기인한다.(1코린 1,13 참조)
"나를 따르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를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마태 16, 24-25)는 성구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모든 신앙인들에게는 십자가 고통에의 동참이 요구되고 있다.
대부분의 성직자와 수도자들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고통을 가장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하는 기도로 십자가의 길을 꼽는다. 십자가의 길 기도가 예수 그리스도 고통과 사랑에의 일치를 효과적으로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십자가의 길을 깊이 묵상하다 보면 예수님의 참혹한 죽음을 더 깊이 체험적으로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진정으로 예수님의 인류 구원에 대한 감사의 정을 느낄 수 있다.

▲십자가의 길 기도 방법 : 모든 기도가 마찬가지지만 특히 십자가의 길은 기도서에 의지한 단순한 암송기도로는 별다른 의미를 찾을 수 없다.십자가의 길을 기도할 때 기존의 기도서와 책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모든 어려움을 그리스도의 고통의 의미 안에 의탁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2000년전으로 돌아가 십자가를 지고 가시는 예수님을 자신이 직접 뒤따른다는 가상을 설정하는 방식도 좋다. 중요한 것은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며 고통받는 예수님과 대화하는 것이다. 가족들이 한 처씩 맡아 기도문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도 권장할 만 하다. 일부 피정 프로그램에선 직접 대형 십자가를 만들어 야외에서 십자가의 길 기도를 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도 있다.

by Julietta.Lee on Thu, 03/11/2010 - 16:16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