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2013년 6월 11일(화)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김광근 도미니코 신부님

제1독서
<바르나바는 착한 사람이며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11,21ㄴ-26; 13,1-3
그 무렵 21 많은 수의 사람이 믿고 주님께 돌아섰다. 22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는 그들에 대한 소문을 듣고, 바르나바를 안티오키아로 가라고 보냈다. 23 그곳에 도착한 바르나바는 하느님의 은총이 내린 것을 보고 기뻐하며, 모두 굳센 마음으로 주님께 계속 충실하라고 격려하였다. 24 사실 바르나바는 착한 사람이며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다. 그리하여 수많은 사람이 주님께 인도되었다.
25 그 뒤에 바르나바는 사울을 찾으려고 타르수스로 가서, 26 그를 만나 안티오키아로 데려왔다. 그들은 만 일 년 동안 그곳 교회 신자들을 만나며 수많은 사람을 가르쳤다. 이 안티오키아에서 제자들이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13,1 안티오키아 교회에는 예언자들과 교사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바르나바, 니게르라고 하는 시메온, 키레네 사람 루키오스, 헤로데 영주의 어린 시절 친구 마나엔, 그리고 사울이었다.
2 그들이 주님께 예배를 드리며 단식하고 있을 때에 성령께서 이르셨다. “내가 일을 맡기려고 바르나바와 사울을 불렀으니, 나를 위하여 그 일을 하게 그 사람들을 따로 세워라.” 3 그래서 그들은 단식하며 기도한 뒤 그 두 사람에게 안수하고 나서 떠나보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98(97),1.2-3ㄱㄴ.3ㄷㄹ-4.5-6(◎ 2 참조)
◎ 주님은 민족들의 눈앞에 당신 정의를 드러내셨네.
○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 그분이 기적들을 일으키셨네. 그분의 오른손이, 거룩한 그 팔이 승리를 가져오셨네. ◎
○ 주님은 당신 구원을 알리셨네. 민족들의 눈앞에 당신 정의를 드러내셨네. 이스라엘 집안을 위하여, 당신 자애와 진실을 기억하셨네. ◎
○ 우리 하느님의 구원을, 온 세상 땅끝마다 모두 보았네. 주님께 환성 올려라, 온 세상아. 즐거워하며 환호하여라, 찬미 노래 불러라. ◎
○ 비파 타며 주님께 찬미 노래 불러라. 비파에 가락 맞춰 노래 불러라. 쇠 나팔 뿔 나팔 소리에 맞춰, 임금이신 주님 앞에서 환성 올려라. ◎
 
 
 
복음 환호송
마태 28,19.20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쳐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 알렐루야.
 
 
 
복음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7-13
그때에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셨다. 
7 “가서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하고 선포하여라. 8 앓는 이들을 고쳐 주고 죽은 이들을 일으켜 주어라. 나병 환자들을 깨끗하게 해 주고 마귀들을 쫓아내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9 전대에 금도 은도 구리 돈도 지니지 마라. 10 여행 보따리도 여벌 옷도 신발도 지팡이도 지니지 마라. 일꾼이 자기 먹을 것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11 어떤 고을이나 마을에 들어가거든, 그곳에서 마땅한 사람을 찾아내어 떠날 때까지 거기에 머물러라.
12 집에 들어가면 그 집에 평화를 빈다고 인사하여라. 13 그 집이 평화를 누리기에 마땅하면 너희의 평화가 그 집에 내리고, 마땅하지 않으면 그 평화가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복된 바르나바가 이교 백성에게 뜨거운 사랑으로 복음의 빛을 전하게 하셨으니, 저희가 바치는 예물을 거룩하게 하시어, 주님의 은총으로 저희 마음에도 그 사랑의 불꽃이 타오르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사도 감사송: 217면 참조>
 
 
 
영성체송
요한 15,15 참조
나는 너희를 더 이상 종이라고 부르지 않으리라. 종은 주인이 하는 일을 모른다. 내 아버지에게서 들은 것을 너희에게 모두 알려 주었으니, 나는 너희를 친구라고 부른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복된 바르나바 사도를 기념하며, 영원한 생명의 보증을 받고 간절히 청하오니, 저희가 믿음으로 거행한 신비를 하늘 나라에서 직접 바라보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직업’과 ‘직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바오로 사도는 ‘천막을 만드는 일’이 그의 직업이었고(사도 18,3 참조), ‘선교사’가 그의 직무입니다. 성직자나 수도자의 신분은 직업이 아니라 직무입니다. 이렇게 직업과 직무의 차이점을 잘 구분할 때 우리에게 주어진 사도직의 의미를 올바로 되새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직업의 사전적 풀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계를 유지하고자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 곧 그 목적이 생계유지를 위한 수입을 얻는 데 있고, 자신이 선택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반면 교회 직무의 목적은 우리가 잘 알다시피 경제적인 수입이 아니라 세상과 교회를 위한 봉사이고, 자신이 선택한 것이 아니라 교회를 통한 하느님의 선택에 따른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사도들을 파견하시며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가서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하고 선포하여라. 앓는 이들을 고쳐 주고 죽은 이들을 일으켜 주어라. 나병 환자들을 깨끗하게 해 주고 마귀들을 쫓아내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사도들에게 복음 선포의 직무를 맡기시며 무엇보다도 ‘거저 받았음’을 기억하여 ‘거저 주기’를 바라시는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저마다 직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곧, 어머니와 아버지, 단체나 공동체의 구성원 등 아주 다양합니다. 이 모든 직무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이고, 그 안에는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거저 주신 선물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직무를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 가운데 충실히 이행해야 하겠습니다.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