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2011년 9월 24일 토요일 ,<사람의 아들은 넘겨질 것이다. 제자들은 그 말씀에 관하여 묻는 것도 두려워하였다.> 김광근 도미니코 신부님

Submitted by 홍보부 on Sun, 09/25/2011 - 04:36

 

제1독서

<정녕 내가 이제 가서 네 한가운데에 머무르리라.>
즈카르야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2,5-9.14-15ㄷ

5 내가 눈을 들어 보니, 손에 측량줄을 쥔 사람이 하나 있었다. 6 내가 “어디로 가십니까?” 하고 묻자, 그가 나에게 “예루살렘을 측량하여, 그 너비와 길이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러 간다.” 하고 대답하였다.
7 그때에 나와 이야기하던 천사가 앞으로 나가자, 다른 천사가 그에게 마주 나와 8 말하였다.
“저 젊은이에게 달려가서 이렇게 일러 주어라. ‘사람들과 짐승들이 많아 예루살렘은 성벽 없이 넓게 자리 잡으리라. 9 주님의 말씀이다. 내가 예루살렘을 둘러싼 불 벽이 되고 그 한가운데에 머무르는 영광이 되어 주리라.’
14 ‘딸 시온아, 기뻐하며 즐거워하여라. 정녕 내가 이제 가서 네 한가운데에 머무르리라. 주님의 말씀이다. 15 그날에 많은 민족이 주님과 결합하여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 한가운데에 머무르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예레 31,10.11-12ㄴ.13(◎ 10ㄹ 참조)
◎ 주님은 목자가 양 떼를 돌보듯 우리를 지켜 주시리라.
○ 민족들아, 주님의 말씀 들어라. 먼 바닷가 사람들에게 이 말을 전하여라. “이스라엘을 흩으신 분이 그들을 다시 모으시고, 목자가 양 떼를 돌보듯 지켜 주시리라.” ◎
○ 정녕 주님은 야곱을 구하셨네. 강한 자의 손에서 구원하셨네. 그들은 환호하며 시온 산에 올라와, 주님의 선물을 받고 웃으리라. ◎
○ 그때에는 처녀가 춤추며 기뻐하고, 젊은이도 노인도 함께 즐기리라. 나는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고 위로하리라. 그들의 근심을 거두고 즐거움을 주리라. ◎
 
 
 
복음 환호송
2티모 1,10 참조
◎ 알렐루야.
○ 우리 구원자 그리스도 예수님은 죽음을 없애시고, 복음으로 생명을 환히 보여 주셨네.
◎ 알렐루야.
 
 
 
복음

<사람의 아들은 넘겨질 것이다. 제자들은 그 말씀에 관하여 묻는 것도 두려워하였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43ㄴ-45

그때에 43 사람들이 다 예수님께서 하신 모든 일을 보고 놀라워하는데,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셨다. 44 “너희는 이 말을 귀담아들어라. 사람의 아들은 사람들의 손에 넘겨질 것이다.”
45 그러나 제자들은 그 말씀을 알아듣지 못하였다. 그 뜻이 감추어져 있어서 이해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그들은 그 말씀에 관하여 묻는 것도 두려워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주님 앞에 올리는 이 예물을 굽어보시고, 저희가 바치는 제사가 주님께 영광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20(19),6 참조
주님의 구원에 우리가 환호하며, 하느님 이름으로 깃발을 높이리이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성체성사의 은혜를 풍부히 내려 주시어, 저희가 거행하는 이 신비를 그대로 실천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이청득심’(以廳得心)이라는 고사 성어가 있습니다. ‘귀를 기울여 들음으로써 마음을 얻는다.’는 뜻입니다. 우리의 감각 기관 가운데 듣는 것이 이렇게 중요한데 우리는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말을 배우는 데는 2년이 걸리나 제대로 듣는 것을 배우는 데는 60년이 걸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듣지 못하는 이유는 듣는 사람의 태도 때문입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자기중심적으로 듣고 상대방을 판단하려 합니다.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은연중에 자신의 생각대로 상대방을 설득하고 조종하려는 태도 때문에 잘 들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공감적 경청’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말하는 사람의 자리에 서서 그 마음을 헤아리며 듣는 것을 말합니다. 공감하는 마음 없이 들을 때에는 상대방의 내면의 소리를 듣지 못하고 겉으로 드러나는 소리나 모습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자기 자랑을 하며 온갖 너스레를 떤다고 할 때, 자기중심적으로 듣는 사람에게는 금방 잘난 체하는 이야기로 들립니다. 그러나 공감적 경청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 사람의 한 겹 깊은 곳에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어 하는 외로운 마음’이 들립니다. 그리고 더 깊은 곳에서 그 사람의 순수한 세계를 들을 수 있고, 마침내는 그 사람 안에 현존하시는 하느님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은 그 사람 내면을 깊이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 “귀담아들어라.” 하시지만 제자들은 그 말씀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합니다. 자기중심적으로 듣기 때문입니다. 그분 마음 깊은 곳을 듣지 못하니 진리의 말씀이 들릴 리 없습니다. ‘천국은 무한한 공감이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했습니다. 상대방의 처지와 심정을 들어주고 마음을 깊이 헤아려 주면 나눌 때 천국이 열립니다. 주님과 맺는 관계에서도 이웃과 맺는 관계에서도 깊이 듣는 연습이 가장 먼저 필요합니다.

power SEO by D.C.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