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2012년 9월 29일(토) <너희는 하느님의 천사들이 사람의 아들 위에서 오르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김광근 도미니코 신부

Submitted by 홍보부 on Sun, 09/30/2012 - 14:48

 

 

 

제1독서

<그분을 시중드는 이가 백만이었다.>

▥ 다니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7,9-10.13-14<또는 묵시 12,7-12ㄱ>
9 내가 보고 있는데 마침내 옥좌들이 놓이고, 연로하신 분께서 자리에 앉으셨다. 그분의 옷은 눈처럼 희고, 머리카락은 깨끗한 양털 같았다. 그분의 옥좌는 불꽃 같고, 옥좌의 바퀴들은 타오르는 불 같았다. 10 불길이 강물처럼 뿜어 나왔다. 그분 앞에서 터져 나왔다.
그분을 시중드는 이가 백만이요, 그분을 모시고 선 이가 억만이었다. 법정이 열리고, 책들이 펴졌다.
13 내가 이렇게 밤의 환시 속에서 앞을 보고 있는데, 사람의 아들 같은 이가 하늘의 구름을 타고 나타나 연로하신 분께 가자, 그분 앞으로 인도되었다.
14 그에게 통치권과 영광과 나라가 주어져, 모든 민족들과 나라들,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를 섬기게 되었다. 그의 통치는 영원한 통치로서 사라지지 않고,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않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38(137),1과 2ㄴ.2ㄱㄷ과 3.4-5(◎ 1ㄷ)
◎ 주님, 천사들 앞에서 찬미 노래 부르나이다.
○ 주님,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찬송하나이다. 제 입의 말씀을 들어 주시기에, 천사들 앞에서 찬미 노래 부르나이다. 거룩한 성전 앞에 엎드리나이다. ◎
○ 당신은 자애롭고 진실하시니, 당신 이름 찬송하나이다. 제가 부르짖던 날, 당신이 응답하시고, 저를 당당하게 세우시니, 제 영혼에 힘이 솟았나이다. ◎
○ 주님, 세상 임금들이 당신 말씀 들을 때, 저들이 모두 당신을 찬송하게 하소서. 주님 영광 크시오니, 주님의 길을 노래하게 하소서. ◎
 
 
 
복음 환호송
시편 103(102),21
◎ 알렐루야.
○ 주님을 찬미하여라, 주님의 모든 군대들아, 그분 뜻을 따르는 모든 신하들아.
◎ 알렐루야.
 
 
 
복음

<너희는 하느님의 천사들이 사람의 아들 위에서 오르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7-51
그때에 47 예수님께서는 나타나엘이 당신 쪽으로 오는 것을 보시고 그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보라, 저 사람이야말로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다. 저 사람은 거짓이 없다.”
48 나타나엘이 예수님께 “저를 어떻게 아십니까?” 하고 물으니, 예수님께서 그에게 “필립보가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는 것을 내가 보았다.” 하고 대답하셨다. 49 그러자 나타나엘이 예수님께 말하였다. “스승님, 스승님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 이스라엘의 임금님이십니다.”
50 예수님께서 나타나엘에게 이르셨다.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는 것을 보았다고 해서 나를 믿느냐? 앞으로 그보다 더 큰 일을 보게 될 것이다.” 51 이어서 그에게 또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하늘이 열리고 하느님의 천사들이 사람의 아들 위에서 오르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간절히 비오니, 저희가 천사의 손을 거쳐 지극히 높으신 주님께 드리는 이 찬미의 제사를 너그러이 받으시고 저희 구원에 도움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천사 감사송>
 
 
 
영성체송
시편 138(137),1
주님, 제 마음 다하여 당신을 찬송하나이다. 천사들 앞에서 찬미 노래 부르나이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거룩한 잔치에 참여하고 간절히 청하오니, 저희가 이 천상 양식으로 힘을 얻고 천사들의 보호를 받아, 언제나 구원의 길로 힘차게 나아가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예수님께서는 나타나엘에게 유다인이면 누구나 알고 있는 ‘야곱의 꿈 이야기’(창세 28,10-22 참조)를 상기시키십니다. 야곱은 노년에 하느님을 알고자 몸부림친 사람입니다. 그는 밤을 새워 천사와 씨름하면서 자신에게 복을 빌어 주지 않으면 놓아줄 수 없다고 떼를 썼습니다. 그는 꿈속에서 하느님의 천사들이 땅에서 하늘에 닿는 층계를 오르내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를 지켜 주며 그에게 복을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야곱이 꿈속에서 보았던 것을 제자들은 현실에서 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제자들은 하늘이 열리고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사다리를 보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바로 그 사다리이시며, 제자들은 그 사다리를 통하여 천사들이 오르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천사들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세상의 이기심과 욕심을 하느님 앞으로 가져갈 것입니다. 그리고 천사들은 하늘에서 내려와 하느님의 진리와 사랑을 세상에 가져다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늘과 땅을 연결시켜 주시는 분이십니다. 분리되었던 하늘과 땅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다시 결합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하여 하느님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들려주시는 모든 말씀은 하느님의 신비를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예수님을 통하여 그 옛날 야곱이 받았던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 축복은 “스승님께서는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라는 신앙을 통해서 우리에게 찾아올 것입니다.

 주님께 영광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