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론] 2011년 5월 24일 (목) <이 사람들이 완전히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김광근 도미니코 신부님

Submitted by 홍보부 on Fri, 05/25/2012 - 23:15

 

 

말씀의 초대
바오로는 최고 의회에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용감하게 증언한다. 그러자 바리사이들과 사두가이들이 논쟁을 하며 서로 갈라진다. 바리사이들은 죽은 이들의 부활과 천사의 존재를 믿었지만 사두가이들은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말을 들으시고 당신을 믿는 이들을 위해 기도하신다. 아버지와 아들이 하나이듯이 그들 또한 하나가 되게 해 주십사는 기도이다. 믿는 이들이 하나가 되어야만 세상이 진리를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복음).
 
 
 
제1독서

<너는 로마에서도 증언해야 한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22,30; 23,6-11
그 무렵 30 천인대장은 유다인들이 왜 바오로를 고발하는지 확실히 알아보려고, 바오로를 풀어 주고 나서 명령을 내려 수석 사제들과 온 최고 의회를 소집하였다. 그리고 바오로를 데리고 내려가 그들 앞에 세웠다.
23,6 의원들 가운데 일부는 사두가이들이고 일부는 바리사이들이라는 것을 알고, 바오로는 최고 의회에서 이렇게 외쳤다. “형제 여러분, 나는 바리사이이며 바리사이의 아들입니다. 나는 죽은 이들이 부활하리라는 희망 때문에 재판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7 바오로가 이런 말을 하자 바리사이들과 사두가이들 사이에 논쟁이 벌어지면서 회중이 둘로 갈라졌다. 8 사실 사두가이들은 부활도 천사도 영도 없다고 주장하고, 바리사이들은 그것을 다 인정하였다.
9 그래서 큰 소란이 벌어졌는데, 바리사이파에서 율법 학자 몇 사람이 일어나 강력히 항의하였다. “우리는 이 사람에게서 아무 잘못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영이나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면 어떻게 할 셈입니까?”
10 논쟁이 격렬해지자 천인대장은 바오로가 그들에게 찢겨 죽지 않을까 염려하여, 내려가 그들 가운데에서 바오로를 빼내어 진지 안으로 데려가라고 부대에 명령하였다.
11 그날 밤에 주님께서 바오로 앞에 서시어 그에게 이르셨다. “용기를 내어라. 너는 예루살렘에서 나를 위하여 증언한 것처럼 로마에서도 증언해야 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6(15),1-2ㄱ과 5.7-8.9-10.11(◎ 1)
◎ 하느님, 저를 지켜 주소서. 당신께 피신하나이다. (또는 ◎ 알렐루야.)
○ 하느님, 저를 지켜 주소서. 당신께 피신하나이다. 주님께 아뢰나이다. “당신은 저의 주님.” 주님은 제 몫의 유산, 저의 잔, 당신이 제 운명의 제비를 쥐고 계시나이다. ◎
○ 저를 타이르시는 주님 찬미하오니, 한밤에도 제 양심이 저를 깨우나이다. 언제나 제가 주님을 모시어, 당신이 제 오른쪽에 계시니, 저는 흔들리지 않으리이다. ◎
○ 제 마음 기뻐하고 제 영혼 뛰노니, 제 육신도 편안히 쉬리이다. 당신은 제 영혼 저승에 버려두지 않으시고, 당신께 충실한 이에게 구렁을 보지 않게 하시나이다. ◎
○ 당신이 저에게 생명의 길 가르치시니, 당신 얼굴 뵈오며 기쁨에 넘치고, 당신 오른쪽에서 길이 평안하리이다. ◎
 
 
 
복음 환호송
요한 17,21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기도하신다. 아버지, 당신이 제 안에 계시고 제가 아버지 안에 있듯이, 모두 하나 되게 하소서. 당신이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되리이다.
◎ 알렐루야.
 
 
 
복음

<이 사람들이 완전히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7,20-26
그때에 예수님께서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기도하셨다.
“거룩하신 아버지, 20 저는 이들만이 아니라 이들의 말을 듣고 저를 믿는 이들을 위해서도 빕니다. 21 그들이 모두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시고 제가 아버지 안에 있듯이, 그들도 우리 안에 있게 해 주십시오. 그리하여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하십시오.
22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영광을 저도 그들에게 주었습니다. 우리가 하나인 것처럼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23 저는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는 제 안에 계십니다. 이는 그들이 완전히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시고, 또 저를 사랑하셨듯이 그들도 사랑하셨다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24 아버지,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이들도 제가 있는 곳에 저와 함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세상 창조 이전부터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시어 저에게 주신 영광을 그들도 보게 되기를 바랍니다.
25 의로우신 아버지, 세상은 아버지를 알지 못하였지만 저는 아버지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도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6 저는 그들에게 아버지의 이름을 알려 주었고 앞으로도 알려 주겠습니다.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신 그 사랑이 그들 안에 있고 저도 그들 안에 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드리는 이 예물을 거룩하게 하시고, 영과 진리 안에서 바치는 제사로 받아들이시어, 저희 온 생애가 주님께 바치는 영원한 제물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부활 또는 주님 승천 감사송>
 
 
 
영성체송
요한 16,7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너희에게 진실을 말하니, 내가 떠나는 것이 너희에게 이롭다. 내가 떠나지 않으면 보호자가 너희에게 오시지 않으리라.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성체를 받은 저희에게 그 신비를 가르쳐 주시어, 저희가 그 신비로 새로워지고 성령의 선물을 받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수난을 앞두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세상에 나가 당신을 증언하는 말을 듣고 믿게 될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십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을 위해 하신 기도가 제자들을 위해 하신 기도와 같습니다. 곧 예수님께서는 그들도 제자들처럼 하나가 되고, 아버지와 아들 안에 있기를 바라십니다. 그리하여 그들이 믿는 이가 되어 제자들과 한 공동체를 이루고, 결국 복음이 온 세상으로 퍼져 나가도록 간절히 기도하십니다.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로렌츠가 처음으로 발표한 ‘나비 효과’(Butterfly Effect)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나비의 날갯짓처럼 작은 변화가 폭풍우와 같은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은 날씨뿐 아니라 우리 인간 사회에도 적용됩니다.
이스라엘의 이름 없는 작은 마을에서 일어난 사건이 제자들을 통해 전 세계로 퍼져 나갔습니다. 제자 공동체 안에서 이룬 일치와 사랑의 삶이 그 원동력이었습니다. 이는 믿지 않는 이들에게 신앙을 불러일으키는 강한 힘이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지금 우리 신앙 공동체가 이루는 일치와 사랑은 나비 효과를 만들어 내고 널리 퍼져 나갈 것입니다. 이것이 제자인 우리가 이 세상에 예수님을 증언하는 길입니다.

power SEO By D.C

blue2  주보모음

blue2  미사시간

blue2  성당오시는 길

blue2  묵 상 글

blue2  독서자 주지사항


blue2  레지오 마리애

blue2 사진/동영상


blue2 매일미사/성경

blue2 매일미사/성경|영어

blue2 북가주 한인성당/
  가톨릭사이트 링크

오클랜드 성 김대건 성당 빈첸시오회

빈첸시오회